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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악적 작가’폴 메카시,작품수위가 어떻길래?
2012년을 맞아 서울 소격동의 국제갤러리(회장 이현숙)가 오는 3월 조각, 설치미술, 비디오 등 각종 장르를 넘나들며 아찔할 정도의 도발적 작업을 선보여온 미국 작가 폴 메카시(Paul McCarthy) 개인전을 개최한다.

미국 네바다 출신으로 초기에는 주로 전쟁을 다룬 작업을 시도했던 메카시는 이후 한마디로 규정키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주제와 장르를 오가며 엄청난 양의 작업을 쏟아내고 있다. 그에겐 ‘이 시대 가장 문제적 작가’라는 수식어가 늘 따라다니는데 세계 정치를 좌지우지하는 거물급 정치인을 지독하다 싶을 정도로 심하게 패러디하거나, 인간의 본질적 욕망과 성적 코드 등을 가차없이 드러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폴 메카시의 작업은 그 그로테스함 때문에 일반 대중에겐 매우 불편한 작업일 수 있다.

하지만 그의 작업은 현대인의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비뚤어진 본성, 그중에서도 누구에게나 내재된 폭력성을 들여다보게 한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아울러 작금의 현대사회가 봉착해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그 누구보다도 풍부하면서도 예리하게, 도전적이면서도 기발한 상상력으로 표현하고 있어 현대미술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작가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메카시는 한 동안 ‘꿈의 공장’이라 불리는 미국 할리우드의 영화제작사 등에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마치 영화 속에서 등장할 법한 괴기스럽고 엽기적인 인물들, 그리고 우스꽝스러운 장면들을 입체 조각과 회화, 영상, 설치, 퍼포먼스, 사진 등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팝아트적인 요소, 하드코어적인 풍자, 표현주의적 요소, 행위예술을 통한 일련의 작업 등을 폭넓게 차용한 그의 창작세계는 대담한 표현력과 조형력, 그리고 그 기저에 흐르는 엽기적이면서도 유머러스한 풍자, 정곡을 가차없이 찌르는 비판정신으로 인해 미술전문가들의 시선을 쏠리게 한다.

그 자신 온 몸에 피를 묻힌 산타클로스로 분해 퍼포먼스를 펼치는가 하면 얼굴이 이지러진 인간과 동물의 대형두상, 털이 뽑힌채로 전기박스에 드러누워 있는 돼지, 동물과 성행위를 하는 인간, 초대형 토마토를 뒤집어 쓴 피노키오, 침팬지를 안고 있는 마이클 잭슨 초상, 낙서화를 연상케 하는 빠른 필치의 회화 등 손을 안대거나, 못하는 주제및 장르가 없을 정도로 다채로운 활약상을 보여주는 메카시는 각국 미술관및 갤러리로부터 끝없는 러브콜을 받고 있다.

폴 메카시의 전시는 국제갤러리가 개관 30주년을 맞아 제3의 공간으로 조성한 소격동의 프로젝트 관의 개관전으로 기획됐다. 이 공간은 미국의 유명 건축상인 AIA상(賞)을 수상한 SO-IL 건축그룹(美 브룩클린 소재)이 디자인한 갤러리로, 층고가 7m에 달해 대형 프로젝트가 가능하다. 그런데 너무나 방대한 데다, 여러 갈래로 전개돼있는 메카시의 작업 중 과연 어떤 작품이 서울 전시에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영란 선임기자> / yrlee@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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