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2024년 3월 26일 /PRNewswire=연합뉴스/ -- 제10회 China EV100 포럼이 3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베이징에 소재한 Diaoyutai State Guesthouse에서 개최됐다. 올해는 포럼 개최 10주년이 되는 해다. 포럼이 열린 지난 10년 동안 빠르게 발전해 온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은 새로운 10년을 이끌어갈 혁신의 선구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런 가운데 중국이 가진 신에너지 자동차의 개발 우위를 지속적으로 통합하고 확장하는 방법이 현재 각계각층에서 대중의 주요 관심사로 자리를 잡고 있다.
이번 포럼에 초청받은 Wang Shengyang NOVOSENSE Microelectronics 설립자이자 회장 겸 CEO는 '자동차 지능화의 물결 속에서 아날로그 칩의 진화 동향(Evolution Trends of Analog Chips in the Wave of Automotive Intelligence)'이란 주제로 연설하며 NOVOSENSE의 아날로그 칩 기술 혁신이 어떻게 자동차 지능을 강화해주는지를 설명했다.
더욱 지능적인 차체
오늘날 빠르게 발전하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혁신은 분산형에서 도메인형에 이어 이제는 중앙 집중식 아키텍처로 진화하는 자동차 전기와 전자 아키텍처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시스템이 더 높은 전력 밀도에 통합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시스템에 들어가는 칩에 대한 새로운 요구 사항이 정의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체 도메인 제어기(domain controller)를 예로 들어보면, NVOSENSE는 다중 채널과 낮은 온저항(on-resistance)을 갖춘 하이/로우 사이드 스위칭 칩과 지능형 전력 분배 곡선 제어 기능을 갖춘 eFuse 칩을 공급함으로써 보다 지능적인 노드, 더 높은 전력 밀도, 그리고 지능형 전력 분배에 대한 차체 도메인 제어기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있다.
반면 백미러, 에어컨 날개, 윈도우 리프트, 전동 시트, 전동 테일게이트(뒷문) 등 모터 제어가 필요한 수많은 상황에서 차체 도메인 제어기는 기존 분산 ECU 액추에이터(actuator•유체 에너지를 이용해 기계적인 작업을 하는 기기)의 기능을 통합하고, 시스템은 모터 드라이버 칩에 대한 하드웨어 플랫폼 및 기능 통합 요구 사항을 제시한다. 또한 다양한 부하에 대응하기 위해 칩은 여러 부하 유형에 대한 진단과 보호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 NOVOSENSE는 이에 맞춰 다양한 모터 드라이버 칩을 제공한다. 이 칩들은 다중 채널 드라이버나 IGBT/SiC를 통합하고, 다양한 전력 수준별 모터 부하를 감당하는 유연한 소프트웨어 구성을 제공한다. 또한 차체 모터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다양하고 포괄적인 설계 옵션을 제공하면서 풍부한 진단 및 보호 메커니즘을 지원한다.
이 외에도 더 작은 공간과 복잡한 전자기 환경에서 멀티 노드와 고속 및 높은 안정성을 갖춘 자동차 시스템 통신을 달성하는 방법도 차체 지능화의 핵심 과제에 해당한다. NOVOSENSE의 차량용 CAN SIC인 NCA1462-Q1은 방사형 망(star network•중앙에 주 컴퓨터가 있고 모든 단말기가 중앙 컴퓨터와 연결되는 통신 회선에 접속되는 것) 내의 여러 노드를 연결할 때 ≥8Mbps의 전송 속도를 달성한다. 이와 동시에 NOVOSENSE의 특허받은 링잉(ringing•입력의 급변에 의해 출력에 생기는 진동적 과도 상태) 억제 기능은 강력한 EMC 성능과 우수한 신호 품질을 유지해 보다 강력한 차량 내 통신 시스템을 구축하고 차체 지능화를 촉진할 수 있게 지원한다.
개성을 표현해주는 조명
전방 도로를 밝히는 할로겐 헤드라이트에서 리드미컬하고 멋지게 설계된 관통형 LED 조명, 그리고 현재의 복잡한 다중 픽셀 디스플레이를 통한 인터랙티브한 표현에 이르기까지 다중 픽셀 인터랙티브 헤드라이트와 부드럽고 역동적인 미등이 오늘날 스마트 자동차의 표준 기능이 되고 있다. 또한 헤드라이트 조명 시스템은 주행 안전 보장 외에도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더욱 충족시켜주고 있다.
들어가는 LED 비드 수가 늘어나면서 각 비드를 켜는 LED 드라이버는 더 높은 전류 구동 능력과 더 나은 진단 및 고장 보호를 지원하기 위해 단일 칩 내에서 더 많은 채널을 통합해야 한다. NOVOSENSE의 LED 드라이버 칩은 단일 칩에 최대 24개 채널을 통합하여 더 강력한 전류 구동 성능과 완벽한 회로 보호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소비자가 안전하게 운전을 즐기면서 화려한 조명으로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효율성을 높인 열 관리 시스템
내연기관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연료 차량의 열교환 방식과 달리 전기 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신에너지 차량은 차량의 기능적 안전을 보장하면서 더 긴 내구성과 서비스 수명을 확보하기 위해선 보다 지능적이고 효율적인 열 관리 시스템을 통해 배터리와 엔진과 에어컨 및 그 외 관련 부품과 시스템의 온도를 조정하고 관리해야 한다.
현재의 열 관리 시스템은 분산형 아키텍처에서 벗어나 이보다 더 효율적인 통합 아키텍처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다. 컴퓨팅 성능이 뛰어난 도메인 제어기를 사용해 여러 BLDC 모터를 동시에 제어하는 시스템 설계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비용 절감 목적으로 도메인 제어 MCU를 큐어 알고리즘(cure algorithm•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효율적인 알고리즘 클러스터링 방법)을 통합한 지능형 BLDC 프리드라이버(pre-drivers)로 대체하는 설계가 점차 각광을 받고 있다. NOVOSENSE의 고집적 소형 모터 드라이버 SoC인 NSUC1610은 ARM 코어 MCU, 4방향 하프 브리지(half-bridge) 드라이버, LIN 인터페이스를 하나의 칩에 통합하여 소형 모터 애플리케이션의 실시간 제어를 효율적으로 실현한다. 이 제품은 열 관리 시스템에 들어가는 전자식 팽창 밸브, AGS, 전자식 통풍구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널리 사용된다. NOVOSENSE는 센서, 신호 체인 및 전력 관리의 포괄적인 제품 레이아웃을 통해 지능적이고 안전하면서 효율적인 열 관리 시스템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을 선사한다.
Wang Shengyang은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는 신에너지 자동차의 급속한 발전이라는 이정표를 목격했다"면서" "이 이면에서 전체 산업망과 공급망의 효율적인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날로그와 혼합 신호 칩 기업인 NOVOSENSE는 칩 기술 혁신이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발전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우리는 강력한 현지 지원 역량을 활용하고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여 협업 혁신을 가속화하고, 업계에 보다 경쟁력 있는 칩 제품을 제공하면서 신에너지 차량 개발의 이점을 통합하고 확장하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EV100 포럼 소개
EV100 포럼은 전기자동차 개발을 촉진하고, 여러 산업과 지식 분야와 소유권 및 다양한 섹터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고, 연구와 교류를 통해 다분야 통합과 협업 혁신을 촉진하는 개발 포럼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비공식•비영리 정책 및 학술 연구 기관이자 전기 자동차 분야의 제3자 싱크탱크로서, 전기 자동차 산업 발전과 관련된 주요 주제에 대한 연구를 주로 수행하면서 다양한 주제별 세미나와 연례 포럼을 개최하는 등 전기 자동차 분야의 국가 싱크탱크로 위상을 다져 나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