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얼굴윤곽 컴플렉스, 수술방법 잘 선택해야 효과높다

[헤럴드경제=건강의학팀] 얼굴윤곽이 부자연스러워 고민인 사람들이 많다. 튀어나온 광대와 사각턱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들은 억세고 늙어 보이는 인상 때문에 주변의 곱지 않은 시선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사회생활 중에 알게 모르게 차별을 받아 늘 자연스러운 얼굴형으로 거듭나길 원한다.

이런 튀어나온 광대와 주걱턱으로 인한 콤플렉스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안면윤곽수술이다. 국내 안면윤곽수술의 술기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안면윤곽수술은 얼굴 뼈를 깎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자칫 혈관이나 신경 손상으로 인한 출혈이나 감각마비 등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고, 수술방법에 따라서는 볼처짐, 이차각과 같은 부작용이 생기거나 만족도가 현저히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를 위해서는 사전에 수술관련 정보를 미리 숙지한 상태에서 의료진과의 상담에 임할 필요가 있다.

우선 광대는 앞광대, 옆광대, 45도광대로 나뉜다. 서양인은 앞광대가 발달하고, 이목구비가 뚜렷해 입체적이고 매력적인 인상을 주지만, 동양인은 서양인과 달리 앞광대가 아닌 옆광대가 발달해 얼굴이 입체적이기 보다는 넓게 퍼져 보인다. 동양인 여성이 광대수술을 많이 받는 것도 바로 이런 차이 때문이다.

광대축소술은 돌출된 옆광대를 절제해 안쪽으로 집어넣어 재배치하여 얼굴의 윤곽을 앞, 옆, 45도 어느 각도에서 봐도 갸름하고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며, 이를 위해 일반 광대축소술, 퀵광대축소술, 소프트광대축소술 등이 가장 많이 이용된다.

일반광대수술은 광대뼈의 앞 뒤를 완전히 절골한 뒤 절골된 뼈를 안으로 밀어 넣어 주기 때문에 45도와 옆광대 부위가 자연스럽게 축소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입안이나 두피를 절개해야 하므로 다른 수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직이 심하게 손상되어 불유합, 볼처짐과 같은 부작용 가능성이 높고, 회복기간도 긴 것이 단점이다.

이에 긴 회복기간을 줄인 것이 퀵광대축소술이다. 하지만 빠르고 간편한 수술을 위해 광대뼈를 뒤쪽 한 군데만 절골하다 보니 옆광대 일부분만 갸름해지고 45도 쪽은 개선이 되지 않아 전체적으로 드라마틱한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두 수술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 소프트광대축소술이 고안되면서 수술방법에 대한 환자들의 고민도 점차 사라졌다. 소프트광대축소술은 입안이나 두피가 아닌 광대부근 3mm의 아주 미세한 구멍을 통해 수술이 진행되므로 정상조직이 튼튼하게 보존되어 불유합, 볼처짐과 같은 부작용 가능성이 현저히 낮으며, 회복속도도 매우 빠르다.

광대뼈 앞, 뒤를 완전절골 한 후 내측으로 이동시키므로 옆광대와 45도광대 모두 눈에 띄게 개선되며, 앞광대는 상대적으로 볼륨감이 살아나 보이는 효과가 있어 동안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사각턱은 이차각이 생기지 않도록 귀 밑 각진 부위부터 옆 턱 윤곽라인을 따라 한 번에 긴곡선을 그리며 매끄럽게 잘라내는 것이 관건이다. 단순히 귀 밑 각만 제거하는 귀뒤 사각턱수술은 수술은 빠르고 간단하지만 정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특히 동양인은 사각턱이 거의 없고 앞턱이 발달한 경우가 많아 튀어나온 사각턱 부위만 제거하면 이미지 개선효과가 크지 않아 불만족 사례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턱 전체라인을 고려해 수술해야 한다.

청담미인만들기 이승렬 원장은 "퀵광대축소술, 귀뒤사각턱수술과 같이 빠르고 간편한 수술은 정면효과가 떨어지고, 일반 광대축소술은 수술범위가 넓어 조직손상이 크고 부작용 우려가 높은 것이 단점"이라며 "이러한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만을 살려 효과와 안전성 면에서 모두 만족할 만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병원 선택시에는 단순히 비용, 할인가격, 추천 후기나 안면윤곽수술 잘하는 곳 등과 같은 광고문구가 아닌 의료진의 숙련도, 노하우, 미적감각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판단해 선택해야 부작용을 방지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