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고은 주연의 ‘대도시의 사랑법’ 스틸 컷 |
[헤럴드경제=박영훈 기자] “손익 분기점도 힘들다”
치솟는 넷플릭스 등 OTT의 인기에 개봉 영화들이 크게 고전하고 있다. 영화들마다 손익 분기점을 넘기지 못해 “망했다”는 얘기가 나올정도다.
많은 사람들이 영화관 대신 이젠 넷플릭스로 몰리고 있다.
베테랑2가 700만 관객을 동원한 이후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던 극장가가 다시 싸늘해졌다. 개봉작들마다 흥행에 잇따라 참패하며, “망했다” 아우성이다.
박스오피스 1위 ‘보통의 가족’의 누적 관객수는 45만명(손익분기점 150만명)에 불과하고, 대세 배우 김고은을 앞세운 ‘대도시의 사랑법’도 71만명(손익 분기점 130만명)으로 100만 관객 동원도 힘든 상황이다. 하루 평균 만 자릿수 관객을 기록하면서 싸늘해진 분위기다.
‘보통의 가족’ [사진, 마인드마크] |
무려 4000억원이 들어간 미국 대작 ‘조커: 폴리 아 되’(조커2)도 쓴맛을 봤다. 전작의 반토막도 안되는 국내 관객수 200만명 수준에 불과했고, 전세계에서도 약 2300억원의 수입을 올리는데 그쳤다.
CNBC는 “워너브러더스가 조커2에 큰 투자를 했으나 헛방망이질을 한 셈이 됐다”고 덧붙였다.
업계에선 넷플릭스와 같은 OTT의 등장으로 극장가가 고사 위기에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OTT 구독료의 경우 영화 한 편 티켓값과 비슷하다. 코로나 이전 8000원에서 1만원 수준이던 티켓 가격이 1만 5000원까지 올랐다. 영화관 한번 가면 영화표 및 간식 비용을 합쳐 1인당 평균 3만원의 비용이 들어간다. 이럴바에는 집에서 넷플릭스를 마음껏 보는게 낫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 게 현실이다.
4000억원 들여 만든 ‘조커2’ 도 손익분기점을 넘지 못하고 흥행에 참패했다. [사진, 조커2 스틸 컷] |
넷플릭스 콘텐츠에 비해 요즘 영화관에서 상영하는 영화들의 경쟁력도 높지 않다는 평가다. 영화제작 인력이 OTT 영상 제작에 몰리면서 OTT 콘텐츠의 경쟁력은 강화되고 있지만, 영화관 개봉 영화들의 경쟁력은 오히려 약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직장인 K씨는 “비용은 더 많이 드는데 영화관 상영작들이 넷플릭스 보다 재미가 없다”며 “영화관에서만 볼수 있는 차별화된 영화도 별로 없어 넷플릭스를 더 선호한다”고 말했다.
반면 넷플릭스 국내 이용자는 월 1000만명이 훌쩍 넘는다. 국내 OTT 앱 설치자 수도 3000만명을 이미 돌파했다. 영화관을 대신할 주요 미디어로 OTT가 확고한 자리를 굳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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