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즈스퀘어(주)(대표 강선근)가 공인인증서용 보안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배포한다.
브레인즈스퀘어가 선보인 공인인증서용 보안 소프트웨어 ‘인크립션 써트’, ‘포터블 써트’는 프리웨어 라이선스를 채택해 개인, 기업, 공공 기관 등에서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인크립션 써트’는 PC의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 저장 전용 보안영역을 생성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접근할 수 있다. ‘포터블 써트’는 USB메모리나 이동식 디스크에 전용 보안영역을 생성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행정안전부는 인터넷뱅킹과 전자상거래에 사용되는 공인인증서를 하드디스크에 저장하는 것보다 USB 메모리에 저장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하지만 USB메모리를 분실하는 경우 더 큰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을 소홀히 할 수 없다.
이들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인증서가 저장된 노트북이나 USB 메모리를 분실해도 관련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또 ‘포터블 써트’ SW에는 USB를 컴퓨터에 연결한 채 자리를 비우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보안영역을 자동으로 강제 종료시켜 공인인증서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기능도 내장돼 있다.
공인인증서용 보안 SW는 웹사이트(www.secudrive.co.kr)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이혜미 기자 @blue_knights>
ham@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