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성과 아름다움, 동시 실현에 노력
최종진 CG 수퍼바이저가 헤럴드디자인포럼 2024에서 ‘아바타: 물의 예술, 기술을 넘어서’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임세준 기자 |
영화 ‘아바타’는 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컴퓨터그래픽(CG, Computer Graphics)으로 유명하다. 장면마다 하나의 예술품 같은 완성도를 구현했다. 그 이면엔 상상하기 어려운 노력이 담겨 있다. 샷 하나에도 수백장의 촬영, 수십일 걸리는 렌더링과 시뮬레이션 작업이 필요했다. CG 디자인으로선 극한의 작업,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영화다.
최종진 CG 수퍼바이저는 영화 시각효과 제작사, 웨타FX에서 ‘아바타2(아바타: 물의 길)’ CG 전반을 직접 감독했다. 그는 지난 8일 서울 반포 세빛섬에서 열린 헤럴드디자인포럼 2024에서 ‘아바타: 물의 예술, 기술을 넘어서’라는 주제로 강연하며 CG 디자인의 현주소와 미래를 전했다. ‘물’이 주된 CG 작업이었던 ‘아바타2’에 이어 현재 작업 중인 ‘아바타3’는 물보다 더 큰 과제가 있다고도 귀띔했다.
최 슈퍼바이저는 이날 강연에서 ‘물’ CG 작업의 고충을 상세히 전했다. 아바타2에서 총 3289개의 샷 중 2225개의 샷, 약 3분의 2가 물 표현을 위한 CG 샷이었다. 최 슈퍼바이저는 “물 시뮬레이션의 경우 한 샷당 며칠에서 한 달 가량 걸릴 정도”라며 “첫 시도에 마음에 드는 샷을 뽑아내는 건 어려우니, 다시 수정을 거듭했다”고 회상했다.
물 표현 방식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했다. 그는 “물 위를 표현하는 것과 물 속을 표현하는 건 전혀 다른 기술을 써야 한다. 또 얕은 물일 때와 깊은 물일 때 표현하는 방식이 굉장히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물 표현은 ‘커스틱(Caustic)’이다. 커스틱이란 빛이 물결을 통과하거나 반사될 때 굴절돼서 사물에 맺히는 현상을 의미한다. 최 슈퍼바이저는 “커스틱에 최적화된 웨타 자체 기술을 사용했으며, 소속 라이트 아티스트가 섬세하게 조절하며 아름다운 무늬와 패턴을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통 CG 작업을 하기 전에 샷의 난이도를 분류하는데, ‘아바타2’는 쉬운 게 하나도 없었다”며 “모든 샷을 ‘어려움’ 난이도로 분류해야 했던 유일한 영화가 아니었나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목처럼 영화 작업이 끝날 무렵엔 모든 작업자들이 다들 ‘물의 길’로 가까이 간 것 같다”고 웃으며 말했다.
웨타는 현재 ‘아바타3’를 제작 중이다. 최 슈퍼바이저는 “‘아바타3’에선 물뿐만 아니라 또 다른 도전 과제들이 굉장히 많다”며 “이를 하나씩 극복하면서 사실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장면들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기대해 주셔도 좋다”고 강조했다. 정목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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